DVS Online X TISTORY

무소불위의 검찰권력

정말 통제받지 않는 빅 브라더입니다.

러시아는 비밀경찰 공화국

대한민국은 검찰공화국

통제받지 않는 독재적이고 폭주하는 검찰권력은

국민들의 심판을 받으라!

혹시 1980년대나 1990년대, 혹은 2000년대 초중반에 태어나신 분들은 SKC에서 만든 클리닝 전용 테이프 '쾌청'을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비디오테이프가 전성기를 누리던 1980년대(당시 TV채널이 7번, 9번, 13번은 KBS, 11번은 MBC밖에 없어서 볼 프로그램도 별로 없었습니다.)와 1990년대(1991년 채널 6번 SBS가 개국하면서 6번은 SBS, 7번과 9번은 KBS, 11번은 MBC, 13번은 EBS의 방송4사 시대 - 즉 지상파방송 춘추전국시대가 본격화되었습니다. 여기에다 1995년 YTN[뉴스], mbn[뉴스->종편], OCN[영화], 엠넷[오락] 등 케이블 전문채널까지 등장하였죠.)에는 비디오테이프가 부족한 볼거리를 보충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러면서 비디오테이프의 화질과 음질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클리닝 테이프'가 등장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SKC '쾌청'입니다.

이 영상은 비디오테이프 세대라면 최소한 다 알고 있을 영상입니다. 'SKC 클리닝 테이프, 쾌청입니다'하는 맑은 여자 나레이션의 목소리와 함께 '지금 클리닝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화면과 음질의 상태를 맑고 깨끗하게 하고 있습니다.'하면서 도형이 여러 번 나오면서 클리닝 과정을 10초 카운트다운하다 '클리닝 과정이 끝났습니다. 화면과 음질이 선명하지 않으면 한 번 더 클리닝해주십시오.'로 마무리합니다. 음악은 랜덤으로 바뀝니다.

이 영상을 기억하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만, 정작 SKC라는 회사 자체는 해당 회사의 클리닝테이프 '쾌청'과는 달리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더군더나 해당 'SKC' 로고 글씨체 자체는 1986년 선경그룹 CI 도입 당시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쓰였는데, 1997년 선경그룹이 SK로 명칭을 바꾸면서 CI도 바꾼 후에도 SKC는 저 로고 그대로 갔습니다;;)

요즈음은 비디오테이프보다는 DVD나 블루레이 디스크, 심지어 인터넷 다시보기, 유튜브 등과 같은 영상매체의 첨단화와 다양화로 인해 비디오테이프는 완전히 자취를 감추어 버렸습니다. 그래도 가끔은 클리닝 하는 맛이 있던, 비디오테이프 시절이 그리워지곤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