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S Online X TISTORY

중국인들은 하나의 여권만 소지할 수 있지만, 홍콩인들은 여권을 두 개씩 소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1997년 중국반환 후, 또 하나는 1997년 이전 영국 여권)
중국인들의 마음에는 자국 문화에 대한 사랑이 없으나, 홍콩인들은 자신들의 문화를 사랑하고 아낄 줄 압니다. (왼쪽은 간체자, 오른쪽은 정자.)
중국 돈은 위엔화(元)이지만, 홍콩의 돈은 홍콩달러(HK$)입니다.
중국인들은 볼일을 보고 나서 아무렇지도 않게 어지럽지만, 홍콩인들은 볼일을 보고 난 후 깨끗하게 처리합니다.
중국의 표준 중국어에는 100년 이상 된 4개의 성조체제가 있지만, 홍콩의 광동어에는 2000년 이상 된 9개의 성조체제가 있습니다.
중국의 영토와 홍콩의 영토는 크기부터 다릅니다.
중국에서는 체제비판적인 문구를 찾아볼 수 없고 공산당 찬양 문구가 수두룩하지만, 홍콩에서는 중국공산당을 비판하는 문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공산당 체제에 순응적이지만, 홍콩인들은 공산당 체제를 거부하고 친중 성향의 홍콩정부를 자유롭게 비판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지하철에서 예의가 없습니다만, 홍콩인들은 지하철에서 예의범절을 지킵니다.
중국 본토에서는 중국 공산당정부의 악명 높은 통제와 검열 때문에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못 쓰지만(대신 웨이보만 씁니다) 홍콩에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위챗만 쓸 수 있는데, 홍콩에서는 라인도 되고, 왓츠앱도 되고, 인스타그램도 된답니다. (이것 역시 중국 정부의 지나친 통제와 검열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QQ 메일만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콩에서는 다양한 이메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비판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비판을 받아들이기 힘들지만, 홍콩인들은 비판을 받아들일 줄 아는 성숙한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누구나 보는 TV방송 '중국중앙전시대(CCTV・中国中央电视台)'가 있지만, 홍콩에서는 아무도 시청하지 않는 친중성향의 TV 방송 '아주전시(aTV・亞洲電視)'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4와 6은 금기시되었습니다. 천안문 민주혁명(1989.6.4)이 일어난 날짜를 연상시킨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중국은 입법-사법-행정을 공산당이 통제하지만, 홍콩은 입법-사법-행정 3권분립의 민주체제입니다.
중국인들은 자신들만의 세상에 빠져 세계를 넓게 생각하지 않지만, 홍콩인들은 세계를 개방적이고 넓게 생각합니다.
중국의 음식은 안전관리가 안 되어서 사고를 일으키지만, 홍콩에서는 식품안전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인들은 왼쪽으로 운전하지만, 홍콩인들은 오른쪽으로 운전합니다.
사실 경찰 제복만 빼면 중국과 홍콩은 아주 다른 세계입니다.

'DVS 논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이스북의 일본 비판 차단이 불편한 이유  (0) 2019.07.29
청주 MBC의 구사옥  (0) 2019.06.28
일본의 도쿄 모형 퀄리티.dvs  (0) 2019.06.07
한반도여 영원하라  (2) 2019.06.01
헌법을 읽자  (0) 2019.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