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2020/03/04'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0.03.04 국내언론 유감!

국내언론 유감!

DVS 논평 2020. 3. 4. 11:04 Posted by 대한민국 종합편성 블로그 DVS_2020

이 나라 언론들이 심상치가 않다. 코로나 바이러스 국면에 접어들면서 공포감과 두려움을 부추기는 보도만 주구장창 내보내고 있다. 물론 코로나바이러스 문제가 심각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을 가지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언론사들의 보도 태도를 보노라면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라앉기보다는 오히려 더 기승을 부릴 것 같은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코로나 바이러스를 비롯한 전염병이 왜 나타났는가, 왜 사라지지 않는가에 대해 특집보도 하나라도 내보내는 것이 정상인데 말이다.

조선일보를 비롯한 국내언론은 '국민을 호도하는 마피아집단'이 되어버린 지 오래다.

그런데 어디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뿐인가? 남북한 민족문제와 국제문제에 있어서도 이 나라 언론들은 실망을 넘어 '절망'스러움 그 자체다. 미국 정부의 입장을 받아서 적는 것은 물론, 미국의 시각으로 계속해서 보도하고 있다. 남북한 민족문제와 국제문제에 있어서는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견해만 보고 듣기보다는 다른 국가들의 견해도 보고 듣고 알고 싶다. 미국 입장만 보도하는 이 나라 언론을 자주 접하다 보면 이 나라가 미국 정부의 대변인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조차 들 정도다. 대한민국 언론들은 미국이 어떻게 힘 없는 나라들을 정치경제적으로 철저히 예속시키는가에 대해 한 번이라도 보도한 적이 있는가?

 

노동조합의 파업에 있어서는 어떠할까? 노동조합의 파업에 있어서 이 나라의 언론은 기업가의 목소리(='파업은 불편하다')만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고 마치 그것이 '국민 전체의 반응'인 양 둔갑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노동조합이 왜 파업을 하는가? 뒤틀린 노동환경과 자본 편향된 사회구조를 바로잡기 위해 파업을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데도 대한민국 언론은 노동조합의 파업에 대해 '불법' '편법' 딱지를 붙여가면서 노동의 가치, 노동자의 권리를 비웃는 자본의 대변인이 되었다. 정말이지 누구를 위한 언론인가!

 

이렇게 대한민국의 언론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망가졌는데도, 우리는 이를 근본적으로 바로잡으려 직접 나서기보다는 그저 '언론 개혁'이라는 구호만 목 아프도록 외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언론 개혁'을 백날 외쳐봐도 대한민국 언론들은 이미 망가진 지 오래다. '언론 개혁'이라는 구호만 외친다고, 망가질 대로 망가진 언론계가 정상화될 리 없다. 우리는 그 점을 유념하여야 한다. '언론 개혁'이라는 구호가 '대한민국 언론 각성하라!'로 바뀌기를 바란다.

 

2020년 3월 4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